Practice makes perfect!

Layout 본문

Study/Andriod with kotlin

Layout

na0dev 2023. 5. 13. 22:07

안드로이드는 화면을 구성할 때 배치되는 뷰들이 어디에 배치되는지 좌표를 직접 설정하지 않음.

->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기기마다 액정 사이즈가 다른데, 똑같은 위치에 배치하면 view가 잘릴 수 있기 때문

 

안드로이드는 좌표가 아닌 '가운데 배치' 등 배치되는 모양을 결정한다.

개발자가 배치되는 모양을 결정하고 뷰들을 배치하면 안드로이드 OS가 단말기에 적합한 좌표를 계산하고 직접 뷰들을 배치하게 된다.

 

Parent 와 Child 

  • 안드로이드는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 layout을 먼저 배치하고 그 위에 다른 View들을 배치한다.
  • 이때 layout을 Parent, 배치되는 view들을 Child라고 부른다.
  • 모든 View 들은 단 하나의 Parent를 가질 수 있으며, 모든 layout은 다수의 Child를 가질 수 있다.

 

LinearLayout

  • 방향성을 가지고 view를 배치하는 layout
  • 가로 혹은 세로 방향으로 배치 가능하다.
  • 한 칸에 하나의 view만 배치 가능하다.
  •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layout으로 여러 LinearLayout을 조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속성
    • orientation : 배치되는 모양 결정
    • weight : LinearLayout 안에 배치되는 View 들의 비율 설정
      • 뷰를 먼저 배치하고 남은 공간을 각 뷰들이 얼마만큼 나눠서 가질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 처음 생성된 뷰의 사이즈가 다르면 남은 공간 1:1로 나눠가져도 최종 사이즈가 다른 것에 주의
      • 각 뷰들에 설정하는 것 (layout_weight)
  •  

 

반응형

'Study > Andriod with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 아키텍처  (0) 2023.05.22
[코.활.안] 안드로이드 개요 및 개발 환경  (1) 2023.04.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