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ctice makes perfect!

블록체인이란? 본문

Study/Finance

블록체인이란?

na0dev 2021. 2. 3. 16:11

블록체인이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모든 거래 내역 등의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기술이다.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며 블록들을 체인 형태로 묶은 형태이기 때문에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블록체인은 분산 네트워크의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이며, 트랜잭션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조작하지 않고 쉽게 기록하고 감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출처 : sw 중심사회


블록체인은 거래 발생 시 블록을 생성하며, 기록을 계속 보관하기 위해 기존 블록에 체인처럼 연결한다.

새로 만들어진 블록들은 이전 데이터와 연계되기 때문에, 블록이 계속 생성될수록 안정성이 강화된다.
블록체인의 구성요소 기술로 공개키 암호화, P2P 네트워크, 블록체인 프로토콜 등이 있다. 

특징
>분산저장 : 데이터 위변조가 어렵고 정보가 온전하게 저장될 수 있다.
>중앙 관리자가 필요 없음 : 다수의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저장, 증명하기 때문에 중앙관리자가 존재하지 않는다.

암호 화폐는 대표적인 블록체인 활용 기술로, 잘 알려진 방법인 비트코인이 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중앙기관의 역할이 필요없기 때문에 중개자 없이 참여자들끼리 직접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수 있다. 결제 시스템을 예로 들어보면, 물건을 구매할 때 카드로 결제하면 VAN, 카드사, 은행 등의 기관을 거쳐 거래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이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면 암호 화폐를 사용해 중간 과정 없이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직접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장점

블록체인 기술은 P2P를 기반으로 한 분산 원장 기술(DLT)로 수 많은 서버에 데이터를 전 세계적으로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네트워크의 모든 사람이 거의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의 항목을 볼 수 있으며, 거래 과정을 투명화하고 거래 참가자들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게 한다. 블록체인은 분산화된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 3자의 개입이 필요 없고, 해킹에도 안전하며, 비용도 경제적이다.

 

단점

P2P 방식의 속도 저하, 단일 시스템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조정, 통신, 네트워크 처리를 위한 프로그램이 매우 복잡하며, 에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반응형

'Study > Fin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핀테크(Fintech)에 대해  (0) 2021.02.03
Comments